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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용 논문 제출 이전에 반드시 연구윤리규정을 확인하여야 하며, 투고양식을 준수하여야 한다.

심사용 논문은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투고한다.
게재된 논문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공지한다.

본 논문지는 년 4회(3월 30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0일) 발간한다.
논문지 책자가 필요한 경우에는 사무국에 별도로 요청하여야 하며, 구매할 수 있다.

Before the submission of the review paper, the research ethics regulations must be confirmed and the submission form must be observed.

The review papers are posted online after membership.
Published papers will be announced online through the homepage.

This paper is published four times a year (March 30, June 30, September 30, December 30).
If you need a brochure, pleast ask the secretariat.

발간규정

1(목적) 본 규정은 ‘논문지’ 발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발간일) 한국컴퓨터게임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지는 년 4회(3월 30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0일) 발간한다.

 

3(발간) 논문지는 다음과 같이 발간하도록 한다.

(1) 발간일에는 반드시 1호 이상의 논문지를 발간하여야 한다.

(2) 편집위원회의 의결이 있는 경우 2호 이상의 논문지를 동일 발간일에 동시 발간할 수 있다.

(3) 6호 이상의 논문이 발간된 경우, 다음 발간일에 권번호를 변경하고 호번호를 다시 1번부터 발간할 수 있다.

(4) 특정 발간일에 6호 이상의 논문지가 동시 발간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권번호를 변경하여 발간할 수 있다.

 

4(호별발간권수) 한국컴퓨터게임학회 기술논문지의 발간 권수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1) 논문은 온라인 버전 발간을 원칙으로 한다.

(2) 국립중앙도서관 및 유명 도서관 증정용 책자를 발간하여 송부한다.

(3) 학회 내 영구보관용 책자를 10부 이상 발간한다.

(4) 회원이 책자를 구매하고자 하는 의사를 미리 통지한 경우,이를 고려하여 발간한다.

 

5(호번호배정) 한국컴퓨터게임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지의 호 번호 배정은 다음의 규칙에 따른다.

(1) 매년 처음 발간되는 논문지는 1호로 하며, 이후 발간되는 논문지에 순차적으로 호번호를 할당한다.

(2) 게재 예정인 논문들 중 특정 분야의 논문이 5편이 넘을 경우 이들 논문을 모아 독립된 호번호를 부여하여 발간할 수 있으며, 2호 이상의 논문지를 동일 발간일에 발간할 수 있다.

 

6(권번호배정) 한국컴퓨터게임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지의 권 번호 배정은 다음의 규칙에 따른다.

(1) 매년 처음 발간되는 논문지부터는 이전에 발간된 호 번호와 상관없이 새로운 권 번호를 배정하도록 한다.

(2) 호번호가 1번부터 6번까지 순차적으로 발간된 경우, 다음 번 발간일에 발간되는 논문지부터 권번호를 변경한다.

(3) 특정 발간일에 호번호 1번부터 6번까지 동시에 발간할 것으로 결정된 경우, 이들에 대해서는 새로운 권번호를 할당한다.

(4) 특정 발간일에 호번호 1번부터 6번까지 동시에 발간된 경우, 다음 발간일에 권번호를 변경한다.

 

7(동일저자논문)

(1) 한국컴퓨터게임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지의 각 호에는 동일 저자 논문 2편이하만 동시에 게재될 수 있다.

(2) 동일 저자가 단독 저자 형태로 2편을 발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3) 게재확정 후 이 조항으로 인하여 게재되지 못하는 논문은 다음 호에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저자와 편집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추후 시기로 변경할 수 있다.

 

부칙

 

  1. 이 규정은 2017년 10월 31일 제정, 2017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Publication Regulations

Article 1(Purpose) The purpose of this regulation is to specify matters concerning the publication of 'Journals'.

Article 2(Publication Date) Journals published by the Korea Computer Game Society Technology Research Center will be published twice a year (June 30th and December 31st).

 

Article 3(Publication) The journal should be published as follows.

(1) Must publish at least one journal at the publication date.

(2) If there is a decision of the editorial board, two or more journals may be simultaneously published on the same publication day.

(3) In case of publication of papers at number 6 or more, the volume number may be changed at the next issue date, and the issue number may be published again from 1.

(4) In case publication of more than 6 journals is expected to be published simultaneously on a specific publication day, the publication number can be changed.

 

Article 4(Number of books published per issue) The volume of publication of the technical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ame Society shall be determined in consideration of the following matters.

(1) Articles should be published online.

(2) we publish and send a library presentation book signed with the National Central Library and the Society.

(3) we publish at least 10 copies of the Permanent Book in the Society.

(4) When a member notifies the intention to purchase the booklet in advance, it shall be published in consideration thereof.

 

Article 5(Assignment of Number) The assignment of the numbers of the journals issued by the Technology Research Center of the Korean Computer Game Society shall be in accordance with the following rules.

(1) The first journal published every year is numbered 1, and the journal numbers are assigned sequentially to the published journals.

(2) If there are more than 5 papers in a specific field among the papers scheduled to be published, these papers can be collected and issued with independent call numbers, and more than 2 papers can be published on the same publication day.

 

Article 6(Assignment of Volume Number) The assignment of volume numbers of journals issued by the Korea Computer Game Society shall be in accordance with the following rules.

(1) From the first issue published annually, we will assign a new volume number regardless of the number of the issue previously published.

(2) If the issue number is published sequentially from 1 to 6, we will change the issue number from the journal published on the next issue.

(3) If it is determined that the issue numbers 1 to 6 will be issued at the same time on a specific publication date, a new volume number shall be assigned to them.

(4) If a publication is published simultaneously on issue numbers 1 to 6, we will change the number of the issue on the next issue.

 

Article 7(Same author's thesis)

(1) Only two or less of the same authors' articles can be published in each issue of the Korean Computer Games Society.

(2) It is impossible for the same author to publish two copies as a single author.

(3) After the publication is confirmed, the articles which can not be published due to this clause shall be published in the next issue.

 

Addendum

 

  1. These regulations will be enacted on October 31, 2017 and effective November 1, 2017.

논문심사규정

 

1(목적) 본 규정은 한국컴퓨터게임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지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심사절차) 투고된 논문의 심사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한다.

(1) 접수 논문의 주제 적합성 판정

(2) 편집위원 선정

(3) 외부 심사위원 선정

(4) 심사진행

(5) 심사결과 판정

(6) 심사결과 통지

 

3(주제적합성) 투고된 논문은 즉시 편집위원장에게 전달되며, 편집위원장은 투고논문의 주제와 내용이 한국컴퓨터게임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지에 적합한지 검토한다. 투고논몬의 주제가 적합하지 않음이 명백할 경우에는 즉시 그 사유를 명기하여 편집위원장 명의로 반려한다. 주제적합성이 인정되는 경우와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심사에 회부한다.

 

4(심사관리편집위원선정) 편집위원장은 투고된 논문의 주제와 가장 연관성이 있는 전공의 편집위원에게 해당 논문의 심사 관리를 의뢰한다.

 

5(외부심사위원선정) 투고된 논문의 심사 관리를 담당하는 편집위원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외부심사위원을 2인 이상 선정 심사하도록 한다. 편집위원장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심사에 참여하지 않도록 한다.

(1) (분야) 외부심사위원은 해당 논문의 주제와 연관된 연구를 진행하였거나 진행하고 있어야 한다. 여러 학문의 융합 논문인 경우, 타 학문 분야의 전문가를 외부 심사위원으로 선정할 수 있다.

(2) (경력) 외부심사위원은 박사학위 소지자를 기본으로 하되, 해당 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박사과정 수료자, 민간경력 소지자 등 경력이 인정되는 자 중에서 선정할 수 있다.

(3) (전문성) 외부심사위원은 심사 분야에서 최근 5년간 유사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4) (활동) 외부심사위원은 학술행사 참가, 연구 진행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6(심사의뢰) 심사의 진행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초심인 경우, 선정된 2인 이상의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심사회부 내용은 다음 편집위원회에서 공지하여야 한다.

(2) 재심인 경우, 이전 심사위원에게 우선 심사를 의뢰한다. 만일 이전 심사위원이 심사를 거부하거나 심사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인 경우, 즉시 타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심사를 진행하도록 한다.

(3) 심사 대상 논문의 저자, 심사 논문 저자의 소속기관과 동일한 기관에 근무하는 자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할 수 없으며, 이러한 사실을 인지한 경우 즉시 심사위원을 교체한다.

 

7(심사기간) 심사기간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심사위원은 일반심사논문의 경우 심사위촉 후 30일 이내에, 긴급심사논문의 경우 심사위촉 후 10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사무국에 제출하도록 한다.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을 통해 정해진 심사기한 5일전에 심사완료를 독촉할 수 있다.

(2) 만일 심사위원이 기간 내에 특별한 이유 없이 심사결과를 제출하지 않거나 연락이 두절된 경우, 편집위원장이 심사의뢰를 중지시키고 심사위원을 재임명할 수 있다.

 

8(심사기준) 심사는 다음의 14개 항목에 대하여 진행하도록 하며, 각 항목별로 매우높음(5점), 높음(4점), 보통(3점), 낮음(2점), 매우낮음(1점)의 5단계 척도로 점수를 산출한다.

(1) 참신하고 흥미로운 연구 주제인가?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명확하게 제시하였는가?

(3) 연구목적에 알맞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는가?

(4) 표현방법은 적절한가?

(5) 구성과 길이는 적절한가?

(6) 관련 연구를 기술하고 이들과의 유사성ㆍ차별성을 적절히 제시하였는가?

(7) 연구결과는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8) 연구결과는 객관적으로 해석되었는가?

(9) 새로운 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하였는가?

(10) 연구결과에 따라 창의적이고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11) 컴퓨터게임 분야에 대한 공헌도가 높은가?

(12) 초록의 내용과 분량은 적절한가?

(13) 최근 5년 이내의 연구 자료 및 문헌을 적절히 활용하였는가?

(14)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작성 표준양식을 따르고 있는가?

 

9(심사유의사항) 심사 진행 시 다음 사항에 유의하도록 한다.

(1) 심사 진행 도중 심사위원은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에 준하여 기존에 발표된 유사 주제 논문들과의 연관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2) 심사위원은 사무국을 통하여만 투고자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3) 심사결과 저자가 수정요구를 받았을 때 특별한 의견표명 없이 제출기간 내 수정, 보완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심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한다.

(4) 심사결과 원고가 게재가능으로 판정되었다 할지라도 후에 표절 및 기타의 사유로 게재 불가능하다고 판정될 때는 연구윤리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10(심사결과 판정) 3인의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하여 다음과 같이 채택 여부를 판정한다.

(1) 3인 중 1인 이상이 '게재불가'로 판정한 경우, 무조건 게재 불가로 한다.

(2) 3인 중 1인 이상이 '수정 후 재심'으로 판정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재심을 거친다.

(3) 3인 중 2인 이상이 '수정 후 게재'로 판정한 경우, 저자의 수정을 거쳐 해당 논문을 게재한다.

(4) 위 경우 외에는 '게재 가능'으로 한다.

 

11(심사결과 통지)

(1) 채택 여부가 판정되면 이는 2일 내에 교신저자에게 통지되어야 한다.

(2) 수정이 필요한 경우 수정본 접수기한이 함께 저자에게 통지되어야 한다.

 

12(논문심사료) 양질 논문의 투고를 장려하고 세밀한 심사에 대해 보상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심사료를 규정한다.

(1) 논문투고시 투고자는 일반 논문 심사료(50,000원) 또는 긴급 논문 심사료(100,000원)을 납부한다.

(2) 각 심사위원에게는 논문 1건당 25,000원의 심사료를 지급한다.

 

13(비밀유지)

(1) 논문제출자의 명단 및 심사위원 위촉에 관한 사항은 외부에 일절 공개하지 못한다.

(2) 1항의 내용이 외부에 유출되었을 경우 즉시 심사위원을 교체하여 논문심사의 공정성을 기한다.

(3) 2항의 경우 위반자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며, 세부적인 내용은 연구윤리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14(예외사항의 결정) 다음 예외적인 경우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할 수 있다.

(1) 심사위원간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서 협의를 거친다.

(2) 논문제출기한, 수정기한 등 각종 기한은 편집위원회에서 협의를 거쳐 필요한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부칙

 

  1. 이 규정은 2012년 01월 31일 제정, 2012년 02월 28일부터 시행한다.

연구윤리규정

 

1(목적) 본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연구윤리규정은 회원 연구자가 준수해야할 연구윤리의무를 위반하였을 경우, 이에 대한 학회 차원의 제재와 징계 절차를 명시함으로써 회원간의 건전한 연구 활동을 육성하고 활성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연구윤리의무) 회원은 다음 각 항의 연구윤리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1) 타 연구자 연구내용의 표절, 위조, 변조, 조작 등 부당행위를 하지 않을 의무

(2) 연구과정에 참여한 연구대상자 및 참여연구자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을 의무

(3)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자료 및 정보를 연구목적 이외에 사용하지 않을 의무

(4) 기타 공학 및 기술 분야의 통상적인 연구윤리관습을 해치지 않을 의무

 

3(윤리규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

(1) 학회장은 학계의 저명 권위자 중에서 10인 이내의 위원회를 위촉하며, 그 임기는 1년으로 한다.

(2) 위원회의 구성은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을 둔다. 위촉한 위원 중에서 윤리위원장 1명을 선출하며, 부위원장은 편집위원장이 겸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위원회의 기능)

(1) 제2조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자로서, 회원 5인 이상의 서명을 받은 제소장을 윤리규정위원장에게 제출한다.

(2) 위원회는 제소장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제소내용의 위법여부를 판정해야 한다. 판정은 위원회 2/3이 참석하여 참석자 과반수으로 위법여부를 판정하며, 찬반동수인 경우는 위원장이 결정한다. 판결과정 및 내용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결과만을 공포할 수 있다.

(3) 위원회는 수시로 제소자 또는 피제소자의 의견을 비공개로 청취하며, 특히 피제소자의 경우 소명의 기회를 부여한다.

 

5(결과 처리)

(1) 위원회의 조사결과 위법이 확정될 경우, 다음 각항에 해당하는 조치를 취한다.

    ① 견책서 발송

    ② 해당연구결과물에 대한 취소

    ③ 회원자격의 제명

    ④ 소속기관장에게 통보

    ⑤ 사법기관에 고발

(2) 조사결과 위법행위가 없었던 것으로 확정될 경우, 위원회는 피제소자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적절한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다.

 

6(재심청구)

(1) 제소인과 피 제소인은 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1회에 한하여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2) 재심 청구된 사안은 접수 후 7일 이내에 처리한다.

(3) 재심안건의 판결은 위원회 2/3이상 참석하여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찬반동수의 경우 위원장이 결정한다.

 

 

부칙

 

  1. 이 규정은 2011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